벤자민인성영재학교는 우리나라에 처음 도입된 완전자유학년제 고교 대안학교입니다. 아주 독특한 형태의 대안학교다보니 벤자민학교를 선택하는 학생은 물론 학부모님도 입학 후 1~2달은 불안감 속에서 지내는 경우가 있고, 부모님들은 속으로 불안감을 삼키며 자녀들을 애써 응원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충남학습관은 학생과 학부모님들의 그런 불안감을 해소하고 서로 소통하며 1년이라는 시간동안 서로가 성장에 도움을 주는 관계가 될 수 있도록 지난 418일 워크샵을 부모님과 함께 진행했습니다.

워크샵의 첫 시간은 즐거운 레크레이션이었습니다. 부모님들은 자녀들과 이렇게 마음껏 신나게 놀아본 적이 오래되어 더욱 즐거워 하시는 것 같았고, 학생들은 부모님들과의 게임이 처음엔 쑥스러웠지만 차츰 집중하며 아주 신나게 참여했습니다.

이후, 벤자민학교 학생들이라면 누구나 해야하는 벤자민 12단도 부모님과 함께 했고, 학생들은 지난 한 달간 연습한 벤자민12단 성과를 부모님께 자랑하기도 했습니다.

점심식사 후, 벤자민학교의 환경프로젝트 중 하나인 EM흙공 만들기를 진행했습니다. EM은 유용미생물군의 약자로 자연계에 존재하는 많은 미생물 중에서 사람에게 유익한 미생물 여러종을 조합, 배양한 것입니다. EM을 흙에 섞어 발효시킨 후 강물에 던져놓으면 강물이 깨끗하게 정화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학부모님들은 EM흙공을 만들면서 환경문제에 대해 더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고 EM흙공을 강물에 던져 넣으면서 스트레스도 날려버렸습니다. 이후 학부모님과 학생들은 강가 주변에 있는 쓰레기도 주우면서 환경지킴이로서 거듭나고 한층 돈독한 관계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저녁에는 학부모님과 자녀간에 서로의 성향을 알아보고 이해하며 소통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고, 학생들의 성장스토리 발표시간은 학생 자신도 부모님도 작지만 매일 조금씩 달라지고 있는 모습들을 되돌아보며 성장이라는 의미를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평소 성장스토리 발표를 잘 하던 학생들도 막상 부모님 앞에서 발표하는 것은 많이 떨리는 모습을 보였는데, 그런 모습조차도 대견하였습니다.

더욱 밝은 모습으로 환하게 웃고 성장할 충남학습관 학생들을 응원합니다!

[학부모님 소감]

학부모 워크샵 중에 지구시민활동을 하면서 환경에 관한 강의를 들었습니다. 듣고 나서 내가 환경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고민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흙공을 만들고 던지면서 지나가시는 분이 관심을 가져주시니까 이렇게 봐주시는 분들을 위해서 많은 관심과 작은 실천을 해봐야겠습니다.”

저는 지구환경 오염 문제에 심각성을 모르고 어떻게든 되겠지 라는 마음을 가지고 살았습니다. 내가 편리하면 환경은 오염이 되는 것을 생각하면서 불편함을 조금 감수하면서 살아보겠습니다. EM흙공을 던지면서 하천을 살리는 활동을 해서 좋은 체험을 할 수 있어서 좋았고 학생들이 열심히 하는 모습이 멋졌습니다.”

 

[학생 소감]

오늘은 EM흙공으로 친환경적인 활동을 참여해보니까 내가 하천을 살리는 일을 한 것이 뿌듯하고 기분이 좋았습니다. 흙공을 던지면서 기분이 상하는 일이 있었는데 처음으로 화를 내지 않았습니다. 예전에는 힘들면 짜증도 냈는데 부정을 긍정으로 바꾸는 것을 매일 연습하니까 화가 나도 내가 왜 이런 마음이 드는지 돌아보고 화를 내지 않고 바라보는 시간이 많아진 것 같습니다.”

<충남학습관 이송언>

오늘 부모님이랑 함께 워크샵을 하면서 마음이 많이 가까워진 것 같습니다. 함께 몸도 풀고 지구시민 프로젝트 활동으로 흙공 던지기를 하니까 더 특별한 시간이었습니다. 성장스토리를 발표하면서 내가 성장한 점을 부모님한테 말하는 게 부끄러웠지만 용기내서 잘한 것 같아서 뿌듯했습니다.”

<충남학습관 송재영>

오늘 지구시민 프로젝트를 하면서 느낀 점은 내가 던진 흙공이 하천이 정화되니까 생각만 해도 깨끗해진 것 같고 뿌듯했습니다. 다음에 또 이런 기회가 있다면 꼭 참여하고 지구시민 프로젝트로 다른 활동도 해보고 싶습니다.”

<충남학습관 장현준>

 

◆벤자민인성영재학교는? 
벤자민인성영재학교의 'A Dream Year Project'는 지역사회와 세상을 학교로 삼아 다양한 만남과 체험활동을 통하여 자신을 돌아보고 꿈을 찾는 1년 과정을 의미합니다. 연중 체험형 인성교육으로 자신감을 회복하고, 남을 배려하며 세상에 도움이 되는 꿈을 찾습니다. 벤자민학교는 선진국의 교육혁신 모델로 손꼽히는 전환학년제의 한국형 교육 선도모델이자 세계시민교육의 모델학교입니다. 감사합니다.
<벤자민인성영재학교>
[벤자민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 http://www.youtube.com/benjaminschoolkr

Posted by 벤자민인성영재학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