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자민인성영재학교(이하 벤자민학교) 충남학습관 학생들이 지난 1226일 위안부 소녀상 목도리 만들기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2주 동안 정말 열심히 목도리를 만들어 천안, 아산, 예산, 홍성, 세종에 있는 위안부 소녀상에 가서 벤자민학교 학생들의 따뜻한 마음과 정성이 담긴 목도리를 둘러드렸습니다.

 

이를 통해 벤자민학교 학생들은 위안부 소녀상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며 역사가 되풀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하는 이유를 고민하고 홍익의 가치를 새기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역사 공부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국민으로서의 선조들에 대한 감사함을 깨달을 수 있었던 시간이 되었습니다.

 







 

[학생 소감]

 

뜨다보니 어느새 조금씩 길어져가는 목도리를 보며 지금 당장 성과가 없는 것 같아도 나중에 이 시간들이 모여 길고 탄탄한 길이 되는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아직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분들이 남아있지만 인정하지 않고 몇 십 년 동안 숨기고 감추려는 일본을 바라보며 역사를 바로 알고 올바른 역사를 알려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위안부' 피해자분들께서 모두 세상을 떠나시기 전에 꼭 사과를 받고 싶습니다. 돌아가신다고 하더라도 일본 정부에서 위안부 문제에 대해 인정하고 모두가 홍익에 대해 생각하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이 목도리를 통해 위안부 할머니들이 차가웠던 몸을 녹이고 편안해졌으면 좋겠습니다.”

<충남학습관 정민주>

 

소녀상 목도리 프로젝트를 하면서 역사의 아픔을 다시 한 번 느꼈습니다. 그리고 대한민국 사람으로서 책임감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위안부와 관련된 역사를 공부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고 정말 뜻 깊은 시간 이었습니다.”

<충남학습관 권새영>

 

소녀상 앞으로 가서 목도리를 걸어드리고 옆에 앉아서 손을 잡는데 왠지 모를 아픔과 경건한 마음이 올라왔고 위안부 소녀상의 손이 따뜻하게 느껴졌습니다. 다시는 없을 경험이었고 소녀상을 절대 잊지 않게 해달라는 기도를 드리고 감사하다고 전했습니다. 대한민국 사람으로서 당당히 살아갈 수 있게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충남학습관 송승영>

 

소녀상은 위안부 문제로 싸우시는 할머니들을 기리기 위해 세워졌기 때문에 목도리를 드리면서 다시 한 번 위안부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소녀상에 목도리를 둘러드리고 그 옆에 있는 소녀상의 의미가 써져있는 것을 읽어보았는데 예전에 제가 소녀상에 관한 책을 읽고 이런 뜻이 있었다고 놀라워했던 기억이 떠오르면서 가슴이 뭉클하기도 했습니다. 빨리 위안부 문제가 해결되어서 할머니들이 편안한 하루를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충남학습관 박진아>

 

벤자민인성영재학교는?

 

벤자민인성영재학교의 'A Dream Year Project'는 지역사회와 세상을 학교로 삼아 다양한 만남과 체험활동을 통하여 자신을 돌아보고 꿈을 찾는 1년 과정을 의미합니다. 연중 체험형 인성교육으로 자신감을 회복하고, 남을 배려하며 세상에 도움이 되는 꿈을 찾습니다. 벤자민학교는 선진국의 교육혁신 모델로 손꼽히는 전환학년제의 한국형 교육 선도모델이자 세계시민교육의 모델학교입니다. 감사합니다.

 

<벤자민인성영재학교>

 

[벤자민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 http://www.youtube.com/benjaminschoolkr

Posted by 벤자민인성영재학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