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자민인성영재학교 충남학습관은 지난 3월 12일 본격적인 온라인 독서토론에 앞서 독서의 중요성에 대해 토론을 하며 온라인 독서토론에 대한 생각과 마음가짐을 다졌습니다. 학생들은 토론을 하면서 독서의 효과에 대해 무척 많은 얘기들을 나눴는데요독서는 정보과잉시대에 자신에게 유익하고 필요한 정보를 판단하기 위해서 필수적이다비판적인 시각을 길러준다인생의 지혜를 배울 수 있다독서는 저자와의 대화라고 할 수 있는데 그 과정에서 부딪치는 여러 가지 문제나 의문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힘이 길러진다독서를 통해 사회에서 통용되는 언어사상가치관신념태도 등을 배울 수 있다자신의 생각을 다른 사람과 공유함으로써 생각을 발전시키고 키워나갈 수 있다 등등 많은 의견들이 나왔습니다.

 

또한스마트e-러닝 중에서 대화의 기본원칙을 시청한 후 경청의 중요성자신의 그동안 대화 스타일 등을 돌아보았습니다. 학생들은 평소 다른 사람과 대화할 때 경청한다고 생각했지만 실제로는 다른 생각을 하고 있는 자신을 보게 되었고일방적으로 내 생각만 말하는 습관내 생각과 다르면 듣지 않는 습관 등 자신의 대화습관을 성찰하면서 대화를 잘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깨닫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충남학습관은 올해 첫 독서토론으로 벤자민인성영재학교의 모델이 된 벤자민프랭클린 자서전을 선정했습니다. 충남학습관 학생들의 성장을 기대합니다~!^^

 

 

 

[학생소감]

 

지금까지 제가 어떤 식으로 대화를 했었는지 되돌아볼 수 있었습니다대화를 할 땐 한 호흡 쉬고 상대를 비난하지 않고 원하는 것을 구체적이고 긍정적으로 말하는 연습을 해야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독서의 중요성에 대해 대화를 나누다보니 책을 많이 읽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충남학습관 이송언>

 

제가 대화를 할때 어떤 식으로 말하는지 되돌아보게 되었고 다음부터는 더 구체적으로 말하고 상대방의 말을 끝까지 듣고 말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첫 온라인 수업인데 나에 대해서 조금 더 알게 된 시간이었고독서를 많이 해야 하겠습니다.”

<충남학습관 장현준>

 

여태까지 대화가 좀 이상하다는 말을 많이 들었었는데 해결법까지 잘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앞으로 오늘 배운대로 확실히 말하고 말을 다 듣고 말하는 습관을 키워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평소에 책을 즐겨 읽는 타입은 아니었는데 독서를 습관화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충남학습관 송재영>

 

 

 

 

 

벤자민인성영재학교는?

 

 

 

벤자민인성영재학교의 'A Dream Year Project'는 지역사회와 세상을 학교로 삼아 다양한 만남과 체험활동을 통하여 자신을 돌아보고 꿈을 찾는 1년 과정을 의미합니다연중 체험형 인성교육으로 자신감을 회복하고남을 배려하며 세상에 도움이 되는 꿈을 찾습니다벤자민학교는 선진국의 교육혁신 모델로 손꼽히는 전환학년제의 한국형 교육 선도모델이자 세계시민교육의 모델학교입니다감사합니다.

 

 

<벤자민인성영재학교>

 

[벤자민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 http://www.youtube.com/benjaminschoolkr

Posted by 벤자민인성영재학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