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자민인성영재학교 전북학습관에서는 연중 프로젝트로보다프로젝트를 하고 있습니다. ‘보다프로젝트란 만나보다, 해보다, 가보다, 맛보다 등 새로운 것에 도전해보는 프로젝트입니다.

전북학습관 학생들은 지난 412일부터 16일까지 '보다'프로젝트로 지리산 둘레길 걸어보다 프로젝트를 45일간 진행하였습니다.

1일차 : 17코스(송정-오미 , 10.4km)

첫날인데 오전부터 비가 내려서 걱정스러웠습니다. 그런데 그 마음은 잠깐이었고 곧 아름다운 산에 푹 빠져서 행복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오르막, 내리막길을 반복하며 비와 바람, 나무와 산을 온몸으로 만끽했습니다.

이정표를 보며 줄어드는 거리에 너무 행복했고 지치지 않고 걷는 자신에게 잘하고 있어~라고 칭찬도 하였습니다. 오후 5시쯤 도착하여 하루를 마무리했습니다. 하루를 돌아보며 일지를 쓰는데 고택에서 듣는 빗소리가 정말 낭만적이었습니다.

2일차 : 18코스(오미-난동 , 18.9km)

둘째 날은 섬진강변을 따라 계속 평지를 걸었습니다. 오미에서 약 4km 정도 걸어서 점심 때 구례읍내에 도착해서 5일장을 구경했습니다. 5일장에서 점심식사 후 본격적으로 섬진강을 따라 걷기 시작했는데 강이 전북과는 다르게 웅장하고 물도 많아서 신기해했습니다.

섬진강변은 유채꽃이 만발했고 멀리 보이는 산에 걸친 구름과 꽃들로 풍경이 정말 아름다웠습니다. 바람이 뒤에서 불었으면 더욱 좋았을 텐데 세찬 바람을 안고 걸었습니다. 숙소에서 하루를 돌아보며 잠자리에 들었습니다.

3일차 : 19코스(난동-방광-산동 , 18km)

숙소 사장님께서 오프로드카로 해발 600m의 지초봉까지 데려다주셨습니다. 정상에 올라 걸어온 길, 걸어갈 길을 내려다 보았습니다. 하늘이 맑고 깨끗해서 구름에 닿을 듯 했습니다.

방광에서 산동으로 걷는데 한낮이라 덥고 왔던 길을 다시 가려니 심적으로 발걸음이 무거웠습니다. 좋은 기분으로 걷기 위해 하하하’‘껄껄걸 웃으면서 걸었습니다. 굿뉴스가 굿브레인을 만든다는 보스 2법칙을 체험했습니다.

산동에서 내려오는 길에 편백 숲에 이르러 잠시 짧은 명상과 시집을 읽었습니다. 시원한 바람에 피로를 날리고 에너지를 가볍고 밝게 바꾸었습니다. 오늘은 걷는 도중 사람들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왔던 길을 묻고 인사 나누는 몇 마디에 기분이 바뀌는 것을 느꼈습니다. 짧은 시간이지만 소통으로 기분이 좋아진다는 사실을 체험했고 이후로 만나는 사람들과 인사를 나누었습니다. 산동에 도착하여 맛있는 저녁식사를 하고 하루 일과를 마무리했습니다.

4일차 : 21코스(산동-남원 . 15.9km)

오늘은 서로를 돕고 감동시키며 사람에게 집중하고 만나는 사람에게 먼저 인사하고 대화해보는 것을 연습해보았습니다. 먼저 인사를 한 소감이 어떠냐고 물었더니 의진이는 망설이지 않아서 기분이 좋았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서로에게 어떤 감동을 주고 받았는지 물었더니 의진이는 건용이가 초콜릿을 나눠줘서 감동했다고 했고, 건용이는 의진이가 말을 잘 들어주는 모습에 감동했다고 했습니다. 성향이 달라 친해지기까지 시간이 걸리는데 이제는 조금씩 가까워지는 모습이 보입니다.

올라가는 길이라 힘들었지만 다행히 아침 일찍 출발해서 12시에 정상에 도착했고 그다음은 내려가는 길이라 약 오후 3시쯤 목적지 전북 남원에 도착했습니다. 최종 목적지에 도착해서 홀가분하고 성취감에 행복했습니다.

5일차 : 섬진강 자전거길 종주

걸어보다! 지리산 둘레길프로젝트가 오늘 섬진강 자전거 종주로 마무리 되었습니다. 시작할 때는 날씨가 춥고 흐려서 탈 수 있을지 걱정도 되어서 그리 가벼운 마음은 아니었습니다.

출발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학생들은 환호하며 즐겁게 탔습니다. 목표지점을 훌쩍 넘어서 멀리 갔다가 돌아왔습니다. 자전거를 타고 가는 섬진강이 정말 아름다웠습니다. 예쁜 경치에 감탄하며 45일 프로젝트를 마무리 했습니다.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완주한 전북학습관 학생들에게 많은 박수 부탁드립니다!!

[학생 소감]

걷는 동안 온 몸이 너무 아팠습니다. 바람도 반대로 불고 체력적으로 많이 힘들었는데 도착했을 땐 몸과 마음이 편해졌습니다. 그 다음부턴 뭐든지 완주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전북학습관 박건용>

체력적으로 힘들 때 길을 잘못 들어가기도 하고 헤맬 때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걸을수록 짜증은 덜해지고 자연과 풍경을 보면서, 올라온 길을 보면서 내가 뿌듯함과 속이 뻥 뚫리는 기분이었습니다.”

<전북학습관 이의진>

◆벤자민인성영재학교는?
벤자민인성영재학교의 'A Dream Year Project'는 지역사회와 세상을 학교로 삼아 다양한 만남과 체험활동을 통하여 자신을 돌아보고 꿈을 찾는 1년 과정을 의미합니다. 연중 체험형 인성교육으로 자신감을 회복하고, 남을 배려하며 세상에 도움이 되는 꿈을 찾습니다. 벤자민학교는 선진국의 교육혁신 모델로 손꼽히는 전환학년제의 한국형 교육 선도모델이자 세계시민교육의 모델학교입니다. 감사합니다.
<벤자민인성영재학교>
[벤자민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
www.youtube.com/benjaminschoolkr

벤자민인성영재학교

벤자민인성영재학교 공식 유튜브 채널. 벤자민인성영재학교는 1년간 체계적인 인성교육을 받으며 스스로 자아탐색과 진로체험을 통해 문제해결능력을 높이는 미래형 대안학교이며, 선진국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