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자민인성영재학교 대구학습관 학생들은 신문 칼럼을 다 같이 읽은 후 토론하고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학생들은 먼저 현재 미얀마의 상황을 알아보고 그것이 우리나라의 과거의 모습이며 우리나라도 그 단계를 거쳐 오늘의 민주정치를 이루었으며, 60년대엔 선진국이었던 필리핀이 부패한 독재자로 인해 오늘날의 모습으로 후퇴한 역사적 사실을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북한과 우리나라의 조건의 차이는 정치체계 하나 뿐 이나 그 결과로 우리나라와 북한의 국력은 20배 이상 차이 나는 자료를 보며 정치가 얼마나 중요한지와 정치에 직접 참여 하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 알아보고 토론하였습니다.

신물 칼럼을 다 같이 읽고 홍익 대통령의 필요성과 이상적인 지도자 조건에 대해 토의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지도자의 가장 중요한 조건에 대해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학생 소감]

오늘은 대한민국 정치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 전에 유튜브로 미얀마에서 현재 일어나고 있는 쿠데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대한민국과 북한의 경제성장 차이도 보았는데 북한과 우리나라가 많이 차이가 난다고 느꼈습니다. 이후 신문 칼럼을 읽으면서 제가 생각하는 최고 지도자에게 가장 필요한 조건은 역사의식이라고 생각하여 그에 대해 발표하였습니다. 내년에 저는 선거에 참여하지는 못하지만 제가 참여할 수 있는 나이가 된다면 오늘 느낀 것을 토대로 대한민국의 지도자를 잘 뽑아야겠다고 느꼈습니다.”

<대구학습관 양석현>

오늘은 정치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중간에 좀 이해가 안돼는 부분도 있었지만 우리나라가 급성장을 한 걸 보고 나도 모르게 뿌듯해졌습니다. 그리고 신물 칼럼을 읽으면서 지도자로서의 기본은 정직, 성실, 책임이라고 나와있는 걸 보고 역시 이게 제일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나라와 국민을 위해 힘쓰고 국민에게 정직하며 성실하고 자신의 책임을 다하는게 도덕적인 지도자인거 같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더 정치에 관심을 가지고 오늘 듣고 배운 것을 절대 잊지 말아야겠습니다.”

<대구학습관 이신영>

오늘 정치에 참여해야한다는 것과 그 이유 그리고 앞으로 내가 투표권을 가진다면 뽑아야할 지도자에 대한 신문 칼럼을 읽었습니다. 칼럼을 읽고 내가 정치에 곡 참여해야겠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최고 지도자의 다섯 가지 조건들을 보면서 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은 도덕성이었습니다. 그 이유는 나머지가 충족되어 올바른 목적을 지향하는 최고 지도자가 나와도 도덕성이 없다면 그 올바른 목표를 향해 가는 과정이 비도덕적일 수 있고 그렇다면 그 지도자는 좋은 지도자가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비록 내년 대선은 참가하기 못하지만 그 다음 선거에서 꼭 이런 생각을 적용해 봐야겠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대구학습관 최재욱>

저는 아직 투표권이 없어서 정치와는 관련이 별로 없다고 생각했고 그냥 뉴스정도만 보는 정도였는데 오늘 수업을 하고 나니 나라를 대표하는 지도자가 중요하다는 걸 알았습니다. 미얀마 쿠테타를 보니 다른나라의 상황도 알게 되었습니다. 칼럼을 읽고 지도자가 갖춰야 할 덕목 5가지 중에 제가 제일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국민의 꿈과 희망을 줄 수 있는 비전이었습니다. 아무리 지도자가 역사의식이 바르고 도덕성이 되었다고 해도 우리나라의 주권인 국민에게 비전이 없으면 국민들도 지도자들 못 믿을 수 있기 때문에 비전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투표권이 저한테 온다면 잘 생각해서 투표해야겠습니다.”

<대구학습관 전수빈>

다른 나라의 정치, 경제생활을 영상으로 보았습니다. 우리나라와 비교했을 때 많이 다른 모습이었습니다. 그렇게 된 이유를 찾아보았는데 지도자의 잘못과 시민들이 정치에 관심이 없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우리나라도 분열의 심각성을 깨달아야 한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대구학습관 김승민>

 

◆벤자민인성영재학교는? 
벤자민인성영재학교의 'A Dream Year Project'는 지역사회와 세상을 학교로 삼아 다양한 만남과 체험활동을 통하여 자신을 돌아보고 꿈을 찾는 1년 과정을 의미합니다. 연중 체험형 인성교육으로 자신감을 회복하고, 남을 배려하며 세상에 도움이 되는 꿈을 찾습니다. 벤자민학교는 선진국의 교육혁신 모델로 손꼽히는 전환학년제의 한국형 교육 선도모델이자 세계시민교육의 모델학교입니다. 감사합니다.
<벤자민인성영재학교>
[벤자민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 http://www.youtube.com/benjaminschoolkr

Posted by 벤자민인성영재학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