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자민인성영재학교 대구학습관 학생들은 계명대학원에서 네 번째 창업 수업을 하고 있습니다.

네 번째 시간은 창의적인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디자인씽킹에 대한 강의를 들었습니다. 디자인씽킹은 인간 중심 디자인 방법론이라 정의할 수 있습니다. 공감을 하고 문제의 맥락에 접근하려는 능력, 예술과 기술을 결합하여 통찰을 만들어 내는 창조력, 복잡성을 조화롭게 하는 문제 해결 능력이 필요하다고 하는데요.

강의를 들은 학생들은 조별로 모여 문제의 원인을 찾을 때 디자인씽킹을 적용하고 문제의 해결책을 찾기 위해 브레인스토밍 기법을 적용해 결과를 도출하는 실습을 해보았습니다.

조별로 진행된 실습을 통해 협동심과 문제의 진짜 원인을 찾고 그 원인을 해결할 수 있는 해결책을 찾는 생각의 힘을 키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학생 소감]

 

기업가 정신에 대해 짧게 알 수 있었고 우리 또래 아이들의 문제 해결법과 사례들을 살펴보면서 우리도 못할 게 없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문제해결을 위해 생각지도 못한 방안들이 여러 개 나와서 역시 대단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저도 몇 개의 방안을 내었는데 재미있었습니다.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혼자보다는 협동이 중요하다는 것을 또 한 번 알게 되었습니다.”

<대구학습관 임제우>

디자인씽킹에 대해 배웠는데 Why? why not? 과같이 끊임없는 의문을 가지라고 하셨습니다. 디자인씽킹으로 무단횡단을 못하게 하는 방법을 썼는데 많은 아이디어가 나왔습니다. 독특하고 특이한 것도 많이 나와서 다양한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독일에서 적용한 방법을 봤는데 다소 신박한 방법이었고 많은 아이디어들이 있어서 해결 할 수 있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대구학습관 김승민>

디자인씽킹이라는 것을 제대로 몰랐는데 정의를 알게 되었습니다. 아이디어라는 것이 자신의 창의성에서 나오는 것인데 나이에 상관없이 코로나 나우라는 웹을 중학교 학생들이 만들어서 효율적인 아이템 계발을 하는 것이 대단하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제가 창의성이 뛰어나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다른 친구들의 아이디어도 알게 되어서 좋았습니다. 지금 현재에서 디자인씽킹이 되게 중요하다고 느끼게 되었습니다.”

<대구학습관 전수빈>

디자인씽킹이란 생각을 디자인하는 것인데 많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아이디어가 많아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어떻게 하면 무단횡단을 줄일 지에 대해 의견을 적어서 투표하기도 했는데 저도 막상 적으려니 생각이 떠오르지 않아서 막막했는데 다른 팀들의 생각을 보고 나니까 생각이 마구 떠올라서 적었습니다. 제가 적은 백만원 벌금이 뽑혔는데 백만원 벌금의 단점도 알게 되어서 생각을 좀 더 할 걸 그랬나 아쉬운 느낌도 있었지만 다양한 아이디어를 내볼 수 있어서 좋은 경험이었던 것 같습니다.”

<대구학습관 배미담>

디자인씽킹에 대해 배웠는데 어린 친구들이 대단한 일을 많이 하고 있구나를 느꼈습니다. 그리고 지금 사회가 원하는 인재는 많은 것을 잘하는 인재가 아니라 한 분야를 정말 잘하는 인재라는 사실을 듣고 나도 한 분야로 어느 선 까지는 가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 마지막에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으로 브레인스토밍을 할 때는 많은 사람들이 같이 생각을 하고 의견을 내니까 정말 다양한 의견이 나오는 것 같아서 혼자하는 것보다 단체로 하는 것에 대한 장점을 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대구학습관 최재욱>

오늘은 문제를 보고 그 문제에 대한 해결을 하려고 노력 해봤는지도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그리고 오늘 저도 문제에 대한 생각을 해봤는데 처음에는 생각보다 아이디어가 안 나왔는데 몇 개 적고 나니까 점점 나왔습니다. 저는 제 생각이 제일 좋다고 생각했지만 다른 친구들이 쓴 걸 보니까 생각보다 괜찮은 게 많이 있어서 친구들의 아이디어를 보는 게 재밌고 좋았습니다. 문제에 대한 해결방식이 다른 것도 친구들을 이해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대구학습관 엄이정>

디자인씽킹에 대해 배웠는데 모두를 위한 아이디어를 내서 뭔가를 만들어 낸다는 게 대단해보였고 신기했습니다. 그리고 제가 직접 아이디어를 내고 생각을 하면서 은근 아이디어가 많구나를 알았고 뭔가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구나를 알았습니다. 집에서도 여러 가지 문제를 알아보면서 나 혼자 생각해 보고 해결해 보는 걸 연습해봐야겠습니다.”

<대구학습관 이신영>

“21세기 기업가 정신 트렌드는 혼자 하는 것이 아닌 협력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오늘 마지막 실습시간에는 조원들끼리 모여서 의견을 나누면서 협력이라는 것을 해보았습니다. 무단횡단을 줄이는 방법에 대해서 의견나누기를 하다가 마지막에 독일에서 해결한 방법에 대해서 유튜브 영상을 봤는데 우리는 그냥 벌금 백만원으로 해결하려고 했지만 실질적 문제는 우리가 횡단보도를 기다리는 동안 지루했기 때문이라는 이유를 알았습니다. 그래서 독일에서는 기다리는 동안 신호등에 빨간 사람이 춤을 추거나 기다리는 동안 심심하지 않게 해줬다. 이렇게 문제에 실질적 원인을 알고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느꼈습니다.”

<대구학습관 양석현>

◆벤자민인성영재학교는? 
벤자민인성영재학교의 'A Dream Year Project'는 지역사회와 세상을 학교로 삼아 다양한 만남과 체험활동을 통하여 자신을 돌아보고 꿈을 찾는 1년 과정을 의미합니다. 연중 체험형 인성교육으로 자신감을 회복하고, 남을 배려하며 세상에 도움이 되는 꿈을 찾습니다. 벤자민학교는 선진국의 교육혁신 모델로 손꼽히는 전환학년제의 한국형 교육 선도모델이자 세계시민교육의 모델학교입니다. 감사합니다.
<벤자민인성영재학교>
[벤자민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 http://www.youtube.com/benjaminschoolkr

Posted by 벤자민인성영재학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