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30일 벤자민인성영재학교 서울학습관 김현우, 박동재, 강태모, 김규형 네 명의 학생이 56일로 자전거 종주 프로젝트를 시작하였습니다.

학생들은 인천 아라서해갑문 인증센터부터 군산 금강 하굿둑인증센터까지 총 529km를 종주하였습니다. 처음 해보는 장거리 프로젝트이고 가면서 길도 잘못 들고 자전거에 문제도 생기며 크고 작은 문제들이 있었지만 학생들은 포기하지 않고 서로 도와주며 4명 전원 완주하였습니다!!

[학생 소감]

 

-국토종주를 하고 싶은 이유

인생에서 별로 체험해보지 못할 경험을 체험해 볼 수 있는 프로젝트이고 평소에 자전거 타는 걸 좋아하는 나로 써는 자전거로 우리나라 끝에서 끝을 자전거로 이동한다는 것이 가치 있는 활동이라고 느껴져서입니다.

<서울학습관 강태모>

내 한계를 알고 넘어보고 싶기 때문입니다.”

<서울학습관 김규형>

일생에 흔하지 않을 경험이고, 원래 자전거 타는 것을 좋아합니다. 직접 힘들게 돌아다니는 여행을 해보고 싶었고, 여러 방면에서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기 때문입니다.”

<서울학습관 김현우>

살면서 이런 도전을 할 기회가 없었고 이번 종주를 통해 나의 한계를 넘어보고 싶기 때문입니다.”

<서울학습관 박동재>

 

-국토종주에서 얻고 싶은 것-

종주 자체가 쉽지 않고 리스크가 큰 만큼 가치가 있는 활동이기 때문에 되도록 얻을 수 있는 경험을 다 얻고 싶고 내가 어떠한 어려운 활동을 할 때 마다 나는 종주도 해낸 사람이라는 것으로 동기부여를 얻으며 무슨 일이든 포기하지 않는 나 자신을 얻고 싶습니다.”

<서울학습관 강태모>

제 한계를 넘고 나중에 무언가를 할 때 동기부여를 해서 내가 원하는 것을 해내고 싶습니다.”

<서울학습관 김규형>

국토종주를 통해 자신감과 추진력, 상황 대처 능력 등을 기르고 싶습니다. 강한 추진력과 자신감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요즘 몸소 깨닫고 있는데 또 한 번 나에게 자극을 주며 성장하고 싶습니다.”

<서울학습관 김현우>

체력과 팀워크를 얻고 싶으며 성장하고 싶습니다.

<서울학습관 박동재>

 

-종주를 마친 후-

제 한계가 어디까지인지 알았고 그 한계를 돌파하는 과정에서 정말 많은 감정들이 오갔지만 결국 도착했다는 점에서 스스로에게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정말 가치 있던 프로젝트였던 것 같습니다.”

<서울학습관 강태모>

“6일 동안 자전거 종주를 하면서 정말 힘들었지만 잘 이겨내서 다행인 것 같습니다. 이렇게 힘든 일도 해냈으니 다른 일들도 잘 해낼 수 있을 것 같은 기분이 들었다. 제 능력의 한계를 넘어선 이 경험은 정말 소중하게 간직 될 것 같습니다.”

<서울학습관 박동재>

오늘은 종주의 마지막 날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아침부터 몸이 가벼웠습니다. 신발 세탁 때문에 출발이 늦긴 했지만 어떻게든 잘 도착해서 다행인 것 같습니다. 도착한 후로 지금까지도 종주가 끝난 것이 실감나지 않습니다. 우여곡절이 참 많았지만 목표를 이룬 것이 신기하기도 하고 그 안에서 우리 모두가 성장한 것 같아서 뿌듯했습니다. 만약 4명 중 1명 만 빠졌어도 끝까지 해내지 못했을 것이다. 국토종주를 무사히 마쳤다는 것에 자부심을 느끼며 앞으로 많은 프로젝트들을 위한 양분으로 삼아야겠습니다. 이번에도 참 많은 분들의 도움 속에 프로젝트를 마쳤습니다. 감사한 마음을 잊지 않으며 계속해서 나아가야겠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서울학습관 김현우>

목적지까지 잘 도착해서 너무 좋고 종주를 하는 동안 힘들기도 하고 많은 일들이 있었지만 그 일들로 인해 느낌 점이 많기도 하고 종주를 하면서 형들에게 미안하기도 하고 고맙기도 했습니다. 다들 더 친해진 것 같고 성장하기도 한 것 같아서 정말 의미 있었던 프로젝트였던 것 같습니다.

<서울학습관 김규형>

 

◆벤자민인성영재학교는? 
벤자민인성영재학교의 'A Dream Year Project'는 지역사회와 세상을 학교로 삼아 다양한 만남과 체험활동을 통하여 자신을 돌아보고 꿈을 찾는 1년 과정을 의미합니다. 연중 체험형 인성교육으로 자신감을 회복하고, 남을 배려하며 세상에 도움이 되는 꿈을 찾습니다. 벤자민학교는 선진국의 교육혁신 모델로 손꼽히는 전환학년제의 한국형 교육 선도모델이자 세계시민교육의 모델학교입니다. 감사합니다.
<벤자민인성영재학교>
[벤자민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 http://www.youtube.com/benjaminschool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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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벤자민인성영재학교 광주전남학습관 학생들은 전주에서 지역워크숍을 진행하였습니다.

첫 미션은 집합 장소인 전북대학교 정문으로 찾아오는 것이었습니다. 처음 혼자 낯선 곳을 찾아와 보고, 여러 어려움이 있었지만 학생들은 시민 분들에게 도움을 청하며 시간에 맞춰 잘 도착하였습니다. 이후 전북대 탐방을 하였는데 교정을 다 둘러보진 못했지만 3군데를 정해서 찾아가 보고 그 앞에서 사진도 찍었습니다. 지나가는 대학생들, 대학 건물들도 보고 캠퍼스를 보면서 학생들은 대학 생활이 재미있을 거 같다며 빨리 대학생이 되고 싶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이후 전북학습관으로 이동하며 벤자민 12단 점검을 한 후 입학 후 3개월 간 성장한 점에 대해 성장스토리 발표 후 인성영재 5대 덕목과 BOS법칙으로 자기 자신을 성찰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BOS 리더쉽 시간으로 나는 내 삶의 주인으로 살고 있는가개인 리더쉽 주인의식과 하인의식’2가지 영상을 보고 학생들끼리 주인의식에 대해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다음 활동은 패러글라이딩이었는데 이날 날씨가 안 좋고 바람이 안 좋아서 패러글라이딩 사장님의 전화를 기다리며 짧게 전주한옥마을 투어를 하며 간식도 사먹고 재미있게 사진도 찍었습니다.

패러글라이딩 타러 산에도 올라가 사진도 찍으며 바람을 기다렸지만 역풍으로 해지는 걸 보며 다음으로 미루고 내려왔습니다.

소소한 즐거움과 웃기는 일들이 많았고 학습관 구성원끼리 더 친해지는 시간이 되었다고 합니다!

[학생 소감]

오늘 워크숍을 통해 전북대학교 탐방부터 시작해서 성장스토리 발표, 주인의식에 대해서, 전주한옥마을 방문, 패러글라이딩까지 너무 재밌고 설레는 하루였습니다. 사진을 많이 찍고 남겨서 기쁘고, 앞으로는 주인의식을 가지고 살아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그리고 패러글라이딩을 타고 가지 못 해 너무 아쉬웠습니다.”

<광주전남학습관 장현식>

전주에 도착해서 어디로 가야하는 지 몰라 지나가시는 분께 여쭤봤는데 친절하게 가르쳐주셔서 정말 감사했습니다. 그 후에 전북대학교 정문에 가서 대학교 다니시는 분들을 많이 보았고 탐방을 하면서 사진을 많이 찍었습니다. 발표도 하고 여러 체험도 해서 뜻 깊은 시간이었고 전주 한옥마을에 가서 조금의 시간을 가지며 놀아서 날아갈 듯이 좋았습니다.”

<광주전남학습관 김도영>

◆벤자민인성영재학교는? 
벤자민인성영재학교의 'A Dream Year Project'는 지역사회와 세상을 학교로 삼아 다양한 만남과 체험활동을 통하여 자신을 돌아보고 꿈을 찾는 1년 과정을 의미합니다. 연중 체험형 인성교육으로 자신감을 회복하고, 남을 배려하며 세상에 도움이 되는 꿈을 찾습니다. 벤자민학교는 선진국의 교육혁신 모델로 손꼽히는 전환학년제의 한국형 교육 선도모델이자 세계시민교육의 모델학교입니다. 감사합니다.
<벤자민인성영재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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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자민인성영재학교 경남, 경북, 대전학습관은 경남 통영 비진도에서 12일로 합동 워크숍을 진행하였습니다.

통영항에서 약 14km 정도 떨어져 있으며 보배에 비길 만한 풍광을 품고 있다 하여 이름 붙여진 비진도는 두 개의 마을로 이루어진 섬입니다.

대전, 경남, 경북학습관은 비진도 섬 정화를 위해 매년 지구시민운동연합, 멘토님들과 함께 다녀왔습니다. 한솔 해운 멘토님 덕분에 무료로 배를 타고 비진도에 들어갈 수 있었고 에메랄드 빛 바다와 파도 소리, 새소리는 들어가는 길부터 설레고 힐링 받는 기분을 들게 합니다.

첫날 일정은 지구시민운동연합 윤동환 멘토님의 특강으로 시작되었습니다. 해양 쓰레기와 우리가 버린 쓰레기가 나 자신에게 어떻게 돌아오는 지에 대해서 알 수 있었습니다. 이후 해안에 있는 쓰레기들을 11포대씩 담고 리어카를 빌려 싫어 날랐습니다. 학생들이 열심히 뛰어 다니며 해준 덕에 다른 해보다 빨리 끝나 깨끗하고 시원한 해안에서 신나게 놀았습니다.

저녁은 물놀이 후 조별로 서로 배려하고 소통하며 밥을 해서인지 다들 밥이 꿀맛이라고 합니다.^^

오후 일정은 부장님께서 준비해주신 레크레이션으로 조별 단합과 성장스토리 발표시간이었습니다. 입학 후 약 3달간 성장한 점을 발표하였고 학생들은 나이에 상관없이 서로에게 피드백겸 조언을 전해주고 틀린 게 아니고 다르다는 것을 깨닫는 소중한 시간을 가진 후 첫날 일정을 마무리하였습니다.

둘째날 아침은 간단한 체조 후 벤자민 12단을 통해 졸린 몸을 깨우고 비진도 알아가기 조별미션을 진행하였습니다. 요즘 들어 사철 여행자들이 자주 찾는 이유이기도 하고, 아름다운 바다와 자연을 볼 수 있는 산호길에서 조별 사진 찍기 미션을 하였습니다. 올라가는 길이 쉽지만은 않았지만 자연이 주는 상큼함과 눈을 호강하게 하는 자연의 빛이 너무 좋았고 아름다운 바다를 한 눈에 보니 학생들은 힘들었던 것도 다 사라진 듯이 감탄하였습니다.

조별 미션을 마친 후 학생들은 12일 워크숍을 되돌아보며 자신이 잘한 점과 보완할 점을 말하며 워크숍을 마쳤습니다.

[학생 소감]

어제 레크레이션 게임하면서 어려웠지만 새로웠습니다. 성장스토리 발표할 때는 마스크도 벗으니까 더 긴장되고 떨렸던 것 같습니다. 머리가 새하얘져서 최대한 기억나는 대로 말했습니다. 긴장을 해서 많이 아쉬웠지만 반복된 경험을 통해 성장해 나가야겠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둘째 날 미션하면서는 오르막길을 계속 올라가는 게 조금 힘들었지만 사진 찍고 미션을 끝내서 좋았습니다. 바닷 바람이 많이 불어서 되게 시원했습니다. 바다를 보니까 좋았던 것 같습니다!”

<경북학습관 조세빈>

“12일 워크숍을 섬으로 간다고 해서 기대 반 걱정 반을 하였는데 생각보다 조원들이 너무 잘해주고 나도 같이 어울릴 수 있는 워크숍이 되어서 좋았습니다. 저번 3월 스타트캠프 할 때는 동기들과 잘 어울리지 못했었는데 이번 워크숍에서는 잘 어울리는 내 모습을 보고 신기했습니다. 첫날 밤 부장선생님께서 레크레이션을 준비해주셔서 재미있게 놀았던 것 같습니다. 성장스토리 발표를 할 때 주어진 1분 동안 잘 마쳐서 다른 성장스토리 발표할 때도 앞으로는 잘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둘째 날 아침에 체조 후 조원들과 미션으로 뒷산을 올라가서 여러 가지 사진들을 찍어서 올리는 미션을 했는데 날씨가 좋아서 뒷산을 다니기 편했습니다. 워크숍이 즐거워서 좋았고 다음에도 이런 워크숍을 하고 싶습니다.”

<경북학습관 김류권>

비진도로 12일 워크숍을 갔는데 다른 학습관도 같이 가서 너무 재미있었던 것 같습니다. 바다에서 놀고 다른 학습관 들과 섞어서 팀별로 밥도 해먹고 미션도 하였습니다. 부장선생님게서 말씀해 주신대로 긍정적이게 답하고 뭐든지 즐겁게 한 후 부모님과 어른들게 인사를 잘하고 좀 더 예의바르게 행동해야겠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직접 밥 해먹고 다른데서 자고 하니 집이 얼마나 편하고 부모님께서 잘해주셨는지 깨달았습니다. 집에 가자마자 감사인사 드리고 제가 해야될 거는 제가 하도록 하겠습니다.”

<경북학습관 장영우>

원래 저는 초반에는 친하게 지내고 싶은 사람들과만 어울려 놀았는데 이번에는 모든 사람들을 이해하면서 더욱 재밌게 놀았던 것 같습니다. 또 같은 조원끼리 역할을 분배해서 밥을 해먹는 시간이 즐겁고 순조로웠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성장스토리를 발표할 때는 준비를 내가 느낀 성장들을 있는 그대로 얘기하니까 말이 걱정 했던 것보다 잘 한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대전학습관 김채린>

비진도 12일 워크숍을 하면서 크게 얻은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친구들이 무언가를 할 때 시간이 오래 걸리고 잘못하고 실수하는 것이 있으면 답답해서 제가 다 하겠다고 하고 일하던 걸 뺏어서 제가 하곤 했는데 이번 12일을 통해서 시간과 상황에 따라 역할분할을 하였고 다른 친구가 역할을 맡아서 하는 것은 믿고 기다려주면서 그 안에서 재미를 찾았습니다.”

<대전학습관 박규현>

“12일 비진도에서 하룻밤을 지내고 난 후 사람들이랑 협동심으로 산을 걸으며 사진도 찍고 많은 활동을 하였습니다. 산이 가파른 데는 없었지만 기울기가 높은 산들을 올라가서 그런지 뒤처지는 친구들이 있었습니다. 같이 도우면서 올라가고 사진도 찍어주며 팀워크라는게 이런 거 구나를 많이 깨달은 시간이었습니다. 사람들과 비진도에 함께 있으면서도 협동이라는 게 많이 느껴졌으며 재밌고도 끝까지 보람찼던 것 같습니다.”

<대전학습관 김성규>

새로운 친구가 들어와서 좀 어색하지만 말도 계속 걸어보고, 도와달라고 하면서 낯 가리는 것이 조금은 나아졌습니다. 밥을 준비할 때 서로 찌개를 끓이는 방법도, 쌀을 씻는 방법도 다 달라서 저번처럼 또 부딪힘이 생기면 어쩌나 걱정했는데 의견을 얘기하고 어떻게 할지 서로 말을 하니까 원만하게 넘어갈 수 있었습니다. 성장스토리 발표를 할 때 다른 사람 얘기를 들으면서 나는 나가서 무슨 말을 할지 다 생각해놨었는데 나가니까 내가 무슨 말을 하려고 했었다는 것조차 까먹어서 조금 아쉬웠습니다.”

<대전학습관 김채영>

다른 학습관들과 같이 해서 더 활기찼던 것 같습니다. 조원들과 밥을 해먹으면서 제가 적극적으로 참여를 안해도 조원들이 솔선수범 해줘서 고마웠습니다. 또 역할분배의 중요성을 알았습니다. 담당을 나눠서 하니 시간도 줄이고 깔끔하게 끝낼 수 있었습니다. 이번 워크숍을 하면서 협동심의 중요성을 알았습니다. 제가 인간관계 속에서도 해야할 역할이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대전학습관 신지섭>

조별미션으로 비진도라는 곳을 돌아다니면서 잠깐 혼자 있을 때 마스크를 벗고 다니니 자연에 냄새가 소중하고 아름답고 지켜줘야할 소중한 것이라는 것을 세삼 느껴졌습니다.”

<대전학습관 이지훈>

이번 워크숍을 통해 모순적인 나의 모습을 보기도 하고, 친구들과의 재밌는 추억, 자연에 대한 감사함을 느꼈습니다. 자연이 너무 아름답고 해가 뜨고 화창해서 빛나 보이는 게 너무 예뻤습니다. 친구들과 즐겁게 웃으며 12일을 보내니 너무 즐거웠습니다. 그 반면에 너무 재미에 빠져 해야할 것과 지켜야 할 것을 지키지 못한 적도 있는 것 같습니다. 성장스토리를 발표하면서 친구들 얘기도 들어보고 내 얘기를 하면서 그 자체가 즐겁고 나의 얘기를 누군가에게 할 수 있다는 게 정말 재미있었습니다. 친구들에 대한 존중, 리더로서 보는 시야, 지켜야 할 도리를 이번 워크숍을 통해 새로 배웠습니다. 정말 감사한 경험이었던 것 같습니다.”

<경남학습관 박준형>

◆벤자민인성영재학교는? 
벤자민인성영재학교의 'A Dream Year Project'는 지역사회와 세상을 학교로 삼아 다양한 만남과 체험활동을 통하여 자신을 돌아보고 꿈을 찾는 1년 과정을 의미합니다. 연중 체험형 인성교육으로 자신감을 회복하고, 남을 배려하며 세상에 도움이 되는 꿈을 찾습니다. 벤자민학교는 선진국의 교육혁신 모델로 손꼽히는 전환학년제의 한국형 교육 선도모델이자 세계시민교육의 모델학교입니다. 감사합니다.
<벤자민인성영재학교>
[벤자민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 http://www.youtube.com/benjaminschool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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